3D 애니메이션 실전 프로젝트/3D 애니메이션 쉽게 배우기

🎬 7화. 연출력과 매력을 더하는 애니메이션

그리움은한때 2025. 4. 18. 20:46

– Staging / Secondary Action / Appeal


🎥 “움직였는데도 왜 심심할까?”

동작은 다 만들었고, 타이밍도 괜찮은데…
뭔가 밋밋하고, 시선이 안 가는 애니메이션들이 있어.

그럴 때 필요한 게 바로
Staging / Secondary Action / Appeal
이 세 가지 연출 원리야!


🎯 1. Staging (연출 구도)

✔️ 정의

애니메이션에서 관객이 어디를 보게 할 것인지
동작의 목적이 명확히 보이게 구도와 연출을 잡는 것!

✔️ 예시

  • 중요한 캐릭터를 프레임 중심에 배치
  • 배경이 너무 복잡하면 흐릿하게 처리
  • 주인공이 말할 땐, 다른 캐릭터는 움직임을 최소화

📌 스테이징은 시선 유도의도 전달을 도와주는 연출!


🪶 2. Secondary Action (보조 동작)

✔️ 정의

메인 동작을 방해하지 않으면서
감정과 상황을 더 풍부하게 표현하는 ‘보조 동작’

✔️ 예시

  • 걷는 메인 동작 + 팔을 흔들거나 머리카락이 찰랑이는 보조 동작
  • 캐릭터가 말하면서 손짓을 한다거나, 표정이 바뀌는 디테일

📌 단! 보조 동작은 주 동작보다 눈에 띄면 안 돼!
 → 메인이 살아야 서브가 산다!


😎 3. Appeal (매력, 호감도)

✔️ 정의

매력적인 포즈, 명확한 실루엣, 흥미로운 연기로 시선을 사로잡는 것

Appeal은 단순히 예쁘다의 개념이 아니야.
이 캐릭터의 성격이 잘 보이고, 보는 사람이 몰입되게 만드는 것!

✔️ 예시

  • 허리가 살짝 휘어진 포즈 → 역동적이고 멋져 보임
  • 눈이 반짝이며 웃는 표정 → 따뜻하고 생동감 있음
  • 다소곳한 손 + 수줍은 어깨 → 성격이 느껴짐!

📌 포즈, 타이밍, 표정 하나하나에 “성격”이 묻어나야 Appeal이 생긴다!


💡 실전 꿀팁

✔️ 스테이징은 카메라와 조명도 고려해야 해
→ 뷰포트에서 보이는 화면이 '최종 관객 시선'이야!

✔️ 서브 액션은 딜레이(약간 늦게) 들어가면 자연스러움 ↑
→ 예: 캐릭터가 말하고 나서 손이 살짝 따라 움직이기

✔️ Appeal을 높이려면 정지 화면에서 스샷 찍었을 때 예쁜지 확인해보자!


📝 오늘의 실습 과제

🎯 캐릭터가 "인사하고 돌아서는" 간단한 모션을 만들어보자!

  • Staging: 인사하는 동작이 잘 보이게 카메라 배치
  • Secondary Action: 인사할 때 고개를 끄덕이거나 손끝이 흔들리게
  • Appeal: 귀엽거나 멋지게 보이는 포즈로 마무리!

📷 포즈 스크린샷 + 최종 영상 함께 제출해주세요!


▶ 다음 편 예고

8화. [FK vs IK 완전 정복] – 애니메이션 리깅 컨트롤의 핵심 이해하기
👉 캐릭터를 움직일 때 손을 고정시켜야 할까? 어깨부터 움직여야 할까?
 두 시스템의 차이와 활용법, 다음 시간에 배워보자!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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