– Squash & Stretch / Anticipation
✨ 디즈니 12가지 애니메이션 원리란?
전통 애니메이션의 전설, 디즈니 스튜디오가 정리한 12가지의 애니메이션 법칙이 있어.
이 원리들은 2D이든 3D이든, 애니메이션이라면 무조건 적용되는 기본 중의 기본이야!
그중에서도 가장 먼저 배워야 할 두 가지가 바로
Squash & Stretch 와 Anticipation이야!
🍩 1. Squash & Stretch (늘리고 줄이기)
✔️ 정의
물체가 움직이면서 압축되거나 늘어나는 과장된 움직임을 통해
탄성, 무게감, 에너지를 표현하는 원리야.
✔️ 쉽게 말하면?
- 바닥에 ‘꽝’ 하고 닿을 때 → 눌린다(Squash)
- 공중으로 튀어 오를 때 → 늘어난다(Stretch)
✔️ 예시
- 공이 튀어오를 때
- 얼굴이 깜짝 놀랐을 때
- 귀, 볼, 엉덩이 등 말랑한 부위가 출렁일 때
📌 중요한 건,
전체 부피가 유지되는 선에서 늘리고 줄여야 자연스럽게 보여!
🔄 2. Anticipation (예비 동작)
✔️ 정의
본 동작 전에 일어나는 작은 준비 동작으로
다음 동작을 강조하고 관객에게 예고하는 효과를 줘.
✔️ 왜 필요해?
사람 눈은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인식하기 어려워.
그래서 미리 살짝 준비 동작을 넣으면
“이제 뭔가 하려나 보다!” 하고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.
✔️ 예시
- 점프하기 전에 무릎을 굽힘
- 야구에서 투수가 팔을 뒤로 젖힘
- 달리기 전에 몸을 숙이기
📌 Anticipation은 기술이 아니라 연기력!
→ 감정과 의도를 드러내는 동작이라 정말 중요해.
💡 실전 팁
✔️ Squash & Stretch는 위치 이동보다 ‘스케일 변화’로 연출
→ 단, 너무 과장되면 만화처럼 보일 수 있으니 주의!
✔️ Anticipation은 타이밍이 핵심!
→ 너무 길면 지루하고, 너무 짧으면 인식이 안 돼
→ 보통 본 동작의 1/3~1/4 길이로 설정
✔️ 키프레임에서 Squash & Stretch는
Y축은 늘리고, XZ축은 줄이거나 반대로
→ 뽀용~ 하는 탄성 느낌 살리기!
📝 오늘의 실습 과제
🎯 공 튀기기 애니메이션을 다시 열어보자!
이번엔 Squash & Stretch + Anticipation을 추가해서 디테일을 넣어보자!
- 튀어 오르기 전, 살짝 움츠리는 예비 동작 만들기
- 바닥에 닿을 때는 납작하게
- 튀어오를 때는 세로로 쭉 늘어나게
📷 애니메이션 완성 후 전/후 비교해서 공유해봐!
확실히 느낌이 달라질 거야~!
▶ 다음 편 예고
6화. [타이밍, 아크, 과장] – 모션에 박자를 더하다!
👉 더 리드미컬하고, 감정적으로, 명확하게!
애니메이션을 '감각적으로' 만드는 세 가지 원리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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