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D 애니메이션 실전 프로젝트/3D 애니메이션 쉽게 배우기

0화. 애니메이션 입문자를 위한 큰 그림

그리움은한때 2025. 4. 18. 16:08

– 3D 애니메이션 파이프라인 한눈에 보기


🧩 왜 '파이프라인'을 알아야 할까?

3D 애니메이션은 그냥 캐릭터를 움직이는 게 끝이 아니야.
모델링 → 리깅 → 애니메이팅 → 라이팅/렌더링 → 합성
이렇게 쭉 이어지는 공정(= 파이프라인)을 통해 한 장면이 완성되는 거지.

즉, 한 사람의 작품이 아니라 팀플레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, 내가 애니메이션 파트를 한다 하더라도 앞뒤 파트를 알고 있어야 협업이 수월하고, 작업할 때 사고도 덜 나!


🛠️ 3D 애니메이션 파이프라인 구조

아래는 가장 기본적인 3D 작업 흐름이야. 학생들도 앞으로 어떤 파트가 있는지 이 구조를 머릿속에 넣어두면 좋아.

  1. 기획 / 스토리보드
     → 어떤 씬을 만들지, 어떤 캐릭터가 등장할지 구상하는 단계
  2. 모델링 (Modeling)
     → 3D 오브젝트, 캐릭터, 배경 등을 만드는 단계
  3. 리깅 (Rigging)
     → 뼈대를 넣고 움직일 수 있게 만드는 작업 (조종 장치 장착 느낌!)
  4. 애니메이션 (Animating)
     → 키프레임으로 캐릭터를 연기시키는 메인 파트!
  5. 라이팅 / 렌더링
     → 조명, 카메라 배치 → 최종 이미지 뽑는 과정
  6. 합성 / 출력
     → 배경, 이펙트, 사운드, 자막 등을 넣고 영상으로 출력!


🎯 애니메이터라면 이 부분을 잘 알아야 해

보통 애니메이터는 리깅 이후부터 렌더링 전까지를 담당하게 돼.
근데 가끔 이런 상황이 생겨!

  • "모델링이 너무 무거워서 애니메이션 작업이 버벅거림"
  • "리깅이 이상하게 돼서 포즈가 어색함"
  • "렌더 뽑을 때 캐릭터 컨트롤러가 비정상적으로 출력됨"

그래서 나는 애니메이션만 하면 된다~가 아니라,
앞뒤 파트까지 간단히라도 이해하고 있어야 진짜 실력자!
(그리고 리깅 테스트할 때도 훨씬 빠르게 오류 잡을 수 있어)


💡 수업 중 실전 팁!

✔️ 리깅이 안 된 캐릭터로는 절대 애니메이션 연습하지 마!
 → 움직이게 만들려다 시간 날림 😭

✔️ 리깅된 캐릭터를 받았다면?
 → 먼저 컨트롤러들 하나하나 눌러보면서 뭐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꼭 확인해봐!

✔️ 내가 리깅 파일 받았을 때 체크리스트

  • FK/IK 스위치 있나?
  • 컨트롤러 컬러 잘 정리돼 있나?
  • 손/발 따로 조작 가능한가?


📝 오늘의 미니 과제!

📌 아래 중에서 가장 끌리는 파트는 뭐야?
모델링 / 리깅 / 애니메이팅 / 렌더링 / 합성 중 하나 골라서
👉 수업 밴드나 댓글에 남겨줘~!
(“저는 리깅이 멋있어서 한번 도전해보고 싶어요!” 이런 식으로~)


▶ 다음 편 예고

1화. [Keyframe이 뭐길래?] – 애니메이션의 뼈대를 만드는 핵심 개념
👉 키프레임과 타이밍에 대한 모든 것, 다음 시간에 알아볼게!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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